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단양 여행]제35회 단양 소백산 철쭉제

국내여행지/국내산행

by 호롱불촌장 2017. 6. 2. 08:33

본문

 

 

♬단양여행/소백산철쭉제

제35회 단양 소백산 철쭉제

2017 영주 소백산철쭉제

소백산 철쭉 개화시기

영주소백산철쭉제♬

 

 

제35회 단양

소백산 철쭉제

 

*축제일자: 5월 25일(목)~28일(일)

 

 

 

단양소백산철쭉제

 

충북 단양군 단양읍 별곡리 300

남한강변, 소백산 일원

연락처: 단양군청 문화관광과

043-420-2562~3

 

 

<단양 소백산 철쭉제>는 매년 5월에 개최되는 축제로 봄바람의 선율에 꽃망울을 터트리며, 화사하게 밀려드는 연분홍 미소 봄빛에 물드는 하늘정원 소백산을 만날 수 있습니다. 분홍빛 흐드러진 철쭉의 나라 단양의 아름다운 야경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문화공연과 체험행사가 함께 합니다.충북 단양의 소백산이 만들어낸 연분홍 철쭉의 추억속으로 충북과 경북의 경계를 거대한 산맥으로 이루고 있는 소백산은 우리나라 12대 명산 가운데 하나로서 5월 초순에는 비로봉을 비롯한 국망봉, 연화봉에 진달래 군락지가 넓게 산재해 있고, 5월 하순에는 철쭉꽃이 분홍빛으로 물들어 마치 분홍빛 저고리를 걸친 듯 합니다. 매년 5월에 개최되는 소백산철쭉제는 소백산에 넓게 산재된 철쭉군락을 소재로 개최되는 축제로 소백산 특유의 연분홍빛 철쭉향기에 흠뻑 취해 봄으로써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활력과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단양 소백산 철쭉제 가는 길

 

 

 

 

 

 

봄꽃의 향연은 진달래, 벚꽃에 이어 철쭉제로 이어집니다. 4월 하순으로 들어서면 빠르게 상승한 기온 때문에 도로변, 아파트단지, 공원에 심어진 철쭉이 우르르 핍니다. 이어 한 달쯤 후에는 소백산, 덕유산, 한라산, 지리산 등 고산지대의 철쭉 군락지가 울긋불긋하게 변합니다. 그 중에서 소백산 철쭉의 개화시기는 5월 말에서 6월초로 이어지는 초여름입니다. 본디 고지대의 철쭉은 홀로 자라기도 하고 무리지어 서로를 바라보기도 합니다. 소백산은 정상인 비로봉(1,439m)을 중심으로 북동쪽으로 국망봉(1,421m), 신선봉(1,389m)이, 남서방면으로 제1연화봉(1,394m), 제2연화봉(1,357m)이 내리 뻗어 있습니다. 남쪽 지맥은 죽령을 넘어 도솔봉(1,314m)까지 넓게 확장해 있습니다. 철쭉 군락지는 비로봉 북쪽 초원지대, 국망봉, 제1연화봉과 제2연화봉 일대입니다. 소백산에 자생하는 철쭉은 빨갛기만 한 지상의 철쭉과 달리 연분홍으로 피어 색감이 비단저고리처럼 고운 것이 특징입니다.

 

소백산 산마루금은 충북과 경북의 경계를 이루며, 해마다 양쪽에서 축제를 엽니다. 충북 쪽은 5월 25일(목)에서 28일(일)까지 4일동안 소백산 기슭의 남한강변에서 철쭉제를 열고, 27일(토)~28일(일)에는 2017 영주 소백산 철쭉제가 열립니다. 두 행사는 단양읍과 풍기읍 등 평지에서 열리므로, 외부 관광객은 그 때가 철쭉 개화시기라는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소백산 등산코스는 매우 길고 다기합니다. 산이 워낙 넓고 높기 때문이죠. 어느 곳에서 등산을 시작하든, 총 산행시간은 6시간 이상 예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주쪽 주요 등산로는 희방사, 삼가매표소, 초암사(죽계계곡) 등 3개가 있습니다. 단양에서 비로봉과 가장 가까운 코스는 어의곡 코스이며, 다리안폭포에서 정상 턱밑 갈림길 까지느 2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2017 영주소백산철쭉제 5.27(토)~28(일)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