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속초 여행]속초사잇길 제4길 아바이마을길

국내여행지/강원도권

by 호롱불촌장 2020. 1. 16. 13:21

본문



♬속초 여행 속초사잇길 제4길 아바이마을길 속초관광수산시장 옛 청호시장 해파랑길 설악대교 하나호선장 유정충상 청호동 벽화마을 지하수산물회센타 청호동 벽화마을 청호새마을금고 청호초등학교 금강대교 양미리 신포해변마을 울산바위 달마봉 아트플랫폼 갯배 청호해변 청호동아트플랫폼갯배 가을동화 촬영지 홍게라면 아바이마을 갯배선착장 청호해변 아바이마을 순대맛집 단천식당 88생선구이♬


속초 속초사잇길 제4길 여행

속초사잇길


*여행일자: 2020.1.12(일0~14(화)

*여행인원: 가족




아바이마을길 출발점 속초관광수산시장


강원도 속초시 중앙동 471-4


중앙동 갯배선착장에서 갯배를 타고 수로를 건너면 신포마을이 반긴다. 함경남도 동해안 중부에 있는 도시 이름이다. 북쪽은 북청군, 서쪽은 홍원군, 동 남쪽은 동해와 접하고 있다. 신포 사람들이 피난와 집단 거주하고 있는 곳이다. 신포 해변 백사장이 속초 국제 크루즈 터미널과 묘한 앙상블을 이루고 있다. TV 드라마 <가을동화>의 촬영지로 여자 주인공 은서가 살았던 마을이다. 은서를 찾기 위해 갯배를 타고 들어가는 준서와 무심한 표정으로 갯배를 타고 나가는 은서가 스쳐지나가면서 안타까움을 더했다. 은서네 집, 아바이순대와 오징어순대를 파는 식당과 카페들이 즐비하다. 신수로 개설로 두 동강 난 아바이마을을 이어주는 설악대교를 넘으면 본격적인 아바이마을이다. 청호동 사람 고 유정충 선장의 동상이 있다. 동료 선원들을 살리고 살신성인한 고귀한 정신을 읽는다. 청호해변도로가 개설돼 조도가 코앞에 보인다. 미군들이 버리고 간 종이박스, 비닐 등을 이용해 움막 형태로 살았던 예전의 판자집들은 볼 수 없지만 골목을 천천히 걷다 보면 예전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벽화마을 골목엔 실향의 아픔이 담긴 벽화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속초사잇길 제4길 아바이마을길 


●구간: 속초관광수산시장~ 옛 청호시장

●소요시간: 1시간 30분


●특징: 속초의 핫플레이스인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눈요기를 하고 갯배로 신포마을해변에서 동해바다 풍경을 만끽한 뒤 설악대교에서 울산바위와 달마봉을 사진에 담고 아트플랫폼 갯배, 유정충선장 동상, 아바이마을 청호해변 골목길을 탐방하는 로드이다.


해파랑길 45~46코스와 겹친다











[속초 맛집]88생선구이





갯배


갯배는 속초의 명동이라 할 수 있는 중앙동과 청호동 아바이마을을 연결하는 줄배다. 청초호를 빙 돌아 시내로 나가는 수고를 덜기 위해 만들어진 갯배는 마을 위로 설악대교가 놓인 지금도 운행되어 낭만적이면서도 이국적인 정취를 여행자에게 선사한다.










아바이마을 갯배선착장


홍게라면



오징어순대


아바이순대국밥


[속초 아바이마을 순대 맛집]단천식당





가을동화 촬영지


가을동화의 한 장면


신포해변






설악대교






청호동아트플랫폼갯배






하나호선장 유정충상


살신성인의 정신 하나호 유정충 선장



청호해변


유투브 생방송 현장






아바이마을


한국전쟁 당시 함경도에서 피난 온 사람들이 주로 살아 아바이마을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청초호 백사장 끝자락의 마을이다. TV드라마 <가을동화?가 촬영되고 예능 프로그램 <1박 2일>에 소개되어 더욱 인기 있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청호동 벽화마을






청호새마을금고


청호초등학교







속초종합중앙시장



지하수산물회센타




















갯배 좀 끌어보세요~















금강대교




양미리



건어물 매장 주인과 함께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