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뉴질랜드 여행]마오리족 러브스토리 연가, Pokarekare Ana

해외여행지

by 호롱불촌장 2019. 2. 23. 12:14

본문



♬뉴질랜드 마오리족 러브스토리 연가

Pokarekare Ana  로토루아 Distinction hotel 

Pavilion Cafe & Restaurant 하모니카 연주

연가 작별 잊혀진 계절 섹스폰 연주♬


뉴질랜드 마오리족 러브스토리

Pokarekare Ana

연가


*여행일자 및 장소 : 2019.1.10(목)

뉴질랜드 로투루아 Distinction hotel 

Pavilion Cafe & Restaurant


*여행인원: 하나투어 패키지 31명



▼아래 영상을 클릭하세요!



뉴질랜드 마오리족 러브스토리 Pokarekare Ana(연가)


흔히 “Pokarekare Ana”로 알려져 있는, 기원에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 마오리족 러브송은 뉴질랜드의 비공식적 국가로 굳어지게 된다. 게다가 정치, 스포츠, 영리 목적을 위해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이용돼왔다.

최초의 녹음은 아나 하토로 기록되어 있다. 그녀는 뉴질랜드 북도 중앙의 로토루아시 와카레와레와 “온천 마을”을 찾는 관광객을 상대로 전통 마오리족 와이아타(노래들)를 공연하며 콘서트 파티에 모습을 드러내곤 했다. 1927년 그곳에서 하토는 합창 반주에 맞추어 “Pokarekare”의 어쿠스틱 버전을 녹음하게 된다. 2년 후 시드니에서 그녀는 좀 더 잘 알려진 “짜릿한” 버전을 만드는데, 여기서 하토의 수려한 보컬은 바이올린과 첼로, 피아노의 반주를 비롯해, 그녀의 사촌이자 종종 협력자로 함께 일했던 딘 와레티니의 보컬 하모니를 대동했다.

비록 이 곡이 로토루아시와 가장 흔히 연관되긴 하지만, 1921년에 자신만의 “Pokarekare” 버전을 발표한 작곡가 파레르 토모아나는 이 곡이 뉴질랜드 최북단인 노스랜드에서 유래되었다고 추정했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전투지로 향하던 차 오클랜드 지역에 주둔중이던 마오리족 군부대가 이 노래를 부르는 것을 들었다고 증언했다. 이 곡은 탈마티아 지역, 나아가, 아일랜드의 민간 전승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다른 뉴질랜드인들이 녹음한 대중적 버전 중에는 이니아 테 위아타, 하워드 모리슨 쿼텟, 데임 키리 테 카나와, 프린스 투이 테카, 헤일리 웨스튼라의 곡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Pokarekare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팝송 1001, 2013. 1. 10., 마로니에북스)



로토루아 호수는 뉴질랜드에서 타우포 다음으로 큰 호수로 마오리어로 ‘두 번째 큰 호수’라는 뜻이다. 로토루아 호수에는 모코이아(Mokoia)섬이 있는데 이곳에는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옛날 옛적에 모코이아 섬에 살던 마오리 청년 투타네카이는 추장의 딸 하이네모아와 사랑에 빠졌다. 두 사람의 사랑을 인정하지 않은 추장은 투카네카이를 섬에서 추방했다. 그러자 하이네모아는 님을 따라 맨몸으로 로토루아 호수를 건넜고 두 사람은 사랑을 이뤘다’

후세 사람들은 그들의 사랑을 노래에 담아 전했다. 노래의 제목은 ‘Pokarekare Ana’로 마오리 출신의 가수 키리 테 카나와(Kiri Te Kanawa)가 부르면서 전 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우리나라에는 6·25전쟁 때 파병됐던 뉴질랜드 군인들에 의해 전해졌다. 연가는 이렇게 탄생됐으며 80년대에 즐겨 부르던 낭만의 노래였다. ‘비바람이 치던 바다 잔잔해져 오면 오늘 그대 오시려나 저 바다 건너서…’ 우리의 사랑을 받았던 연가의 고향이자 마오리의 고향이 로토루아다.






♡연가-뉴질랜드 여행을 함께 한 지인의 하모니카 연주


♬잊혀진계절-뉴질랜드 여행을 함께 한 지인의 섹스폰 연주


♬작별-뉴질랜드 여행을 함께 한 지인의 하모니카 연주




 로토루아 Distinction hotel Pavilion Cafe & Restauran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