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분토크]최고의 재테크는 직업에 충실하기

생활의정보/3분토크

by 호롱불촌장 2018. 11. 12. 18:56

본문



♬최고의 재테크는 직업에 충식하기 직테크♬


최고의 재테크

테크



최고의 재테크는 ‘직업에 충실하기’


현재의 국내 경기 침체와 세계경제 리스크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큰 시험이 되고 있다. 그들에게 비관적인 경제 상황 속에서 어떻게 생존해야 하느냐를 묻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절약을 통해 부동산, 주식 등 다양한 투자 수단을 이용해 자산 형성에 주력해 왔던 직장인들이기에 미래의 불안감은 그 어느 때보다 큰 것 같다.

그로 인해 안전자산의 선호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누구나 은행권 상품의 이자 수익으로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 가치의 하락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또한 향후 경기의 불황과 고용 불안정 등 미래에 대한 불안감 역시 여전하다. 그래서 투자를 통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은 아직도 높다. 그러나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전혀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 같다.

그러면 재테크에 있어서 기본은 무엇일까. 일단 적금으로 목돈을 모아가는 것일까. 아니면 종합자산관리계좌(CMA) 같은 유동성 상품에 잠시 자산을 예치하고 투자 기회를 기다리는 것일까. 대답은 모두 다 “아니오”다. 재테크의 길은 바로 직(職)테크, 즉 자신의 직업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다.

‘직테크’라는 말은 개인의 직업(職)과 테크놀로지(Technology)를 조합한 것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높여 몸값을 올리기 위한 기술’을 의미하는 신조어다.

직장인들은 본업에 충실해야 가장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월급 250만 원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연간 투자 수익률을 2%를 가정하면 15억 원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같다. 또한 해마다 급여가 인상된다고 가정하면 복리 효과와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자신의 일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인 것이다.

본업 잘 챙겨야 ‘안정적 수익’ 가능

그러면 직테크를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우리가 부동산, 주식 등에 투자할 때를 한번 생각해 보자.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투자를 실행하지 않는다. 내가 투자할 자산에 대해 철저히 분석해 장단점을 잘 따져본 후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 직테크 역시 마찬가지다. 직테크는 나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능력과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보는 나 자신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그렇게 나 자신에 대한 분석을 마쳤다면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에 대한 투자를 실행해야 한다. 외국어를 공부해도 좋고, 관련 자격증을 따도 좋다. 또는 독서 목록을 작성해 꾸준한 독서를 실행해도 좋다. 어떤 방법으로든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가치가 올라가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소득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거기에 더해 건강을 위한 투자도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자신의 가치를 높여 놓았더라도 건강을 잃어서 일을 하지 못한다면 직테크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또한 건강하지 못하다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도 쉽지 않을 것이다.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처럼 직테크에 있어서 건강한 신체는 필수 조건이다.

어떤 사람은 본인의 직업보다 투자에 더 치중했던 사람이 있었다. 자그마치 30여 개의 투자 상품에 가입해 놓고 매일 수익을 체크하고, 또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느라 자기 계발은 전혀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 고객에게 투자는 일정 부분 전문가에게 의뢰하고 재테크의 기본인 직테크에 우선 전념하도록 조언했다.

결론적으로 직장인들에게 가장 좋은 재테크는 ‘직테크’다. 부동산, 주식 등의 재테크에 열정을 분산하는 것보다 직테크에 올인해 직업인으로서 본인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매진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도 확실한 재테크라고 확신한다. 일단 기본으로 돌아가자. 자신의 직업에 충실하다 보면 분명 다시 기회는 올 것이다. 그리고 그 기회를 잡는 것 역시 기본에 충실했던 사람들에게 더 유리할 것이다.

‘기본으로 돌아가라(Back to the Basic).’ 재테크는 돈을 가져다주지만 직테크는 돈은 물론 삶의 즐거움과 행복까지 가져다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