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렉시트(Brexit) 쇼크

생활의정보/라이프플랜

by 호롱불촌장 2016. 7. 29. 21:19

본문

 

 

♬브렉시트/Brexit/유럽연합탈퇴/영국EU탈퇴/도널드트럼프

보리스존슨전런던시장/넥시트/옥시트/프렉시트

크리스틴라가르드국제통화기금총재/브렉시트쇼크

신고립주의공포/화춘잉중국외교부대변인/검은금요일

세계5위경제대국/블랙프라이데이/찰스킨들버거교수

영국파운드화/일본엔화/일본니케이지수/아베노믹스

잉글랜드/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웨일스/브렉시트출구조사

코스피시가총액/코스닥사이드카/러시아푸틴

영국계투자자금규모/데이비드캐머런총리/브렉쇼크

보리스존슨전런던시장/브렉시트패닉/EU분담금

미국금리인상/브렉시트범정부합동점검/브리메인

브렉시트여론조사/영국노동당조콕스하원의원

EU도미노탈퇴/한영FTA/한EU FTA/국제유가/

세계경제둔화우려/미국다우지수/북아일랜드통일투표

안전자산/위험자산/미국달러/일본엔화

영국EU탈퇴재투표/브렉시트재투표/세계경제저성장늪

유럽경제침체/조선해운구조조정/브렉시트위기

브렉세트기회/브렉시트방화벽/그렉시트/디파투갈

이탈리브/브렉시트후폭풍/트렉시트/블랙먼데이

브렉시트공약/EU분담금/브랙시트재투표/신자유주의

도널드트럼프현상/바이브렉시트/추가경정예산

제노포비아Xenophobia/외국인혐오/이슬람공포증

반이민정서/극우파패라지독립당당수/브렉시트후속대책

신채권왕제프리패라지군드라흐/브렉시트배팅

스펙시트 Spexit 스페인EU탈퇴/현상파괴형위기

브렉소더스/브라마겟돈/데레사메이영국내무장관

영국부동산펀드런♬

 

 

브렉시트

Brexit

 

 

 

▶영국이 끝내 고립을 택했습니다. 2016.6.23일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유럽연합(EU)탈퇴를 지지하는 표가 51.9%로 과반을 넘었습니다. 연30조원부담금, 이민자급증 등 반EU정서가 확산된 결과입니다. 6월 16일(목)피살된 야당 노동동 소속 하원의원 조 콕스 사건을 계기로  잔류쪽에 무게가 실렸다가 급반전된 결과라서 더욱 충격이 큽니다. 브렉시트 투표 후 이루어진 출구조사에서도 브리메인(Bremain: 유럽연합잔류)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 오전에 주식을 사들였던 투자자에게는 망연자실한 결과입니다. 영국의 EU탈퇴를 의미하는 브렉스트가 현실화됨으로써 영국은 43년만에 EU와 결별하고 독자노선을 걷게 됐습니다. 도널드 트럼프가 사실상 미국 공화당의 대선후보가 된 것이 못지 않은 충격적인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세계5위의 경제대국 영국을 잃게된 EU나 EU에서 이탈하는 영국이나 아무도 가보지 않은 불안하고 두려운 길에 들어선 것입니다. 영국빠진 EU는 러시아 견제능력도 약화될 전망입니다. 유럽안보지형도 흔들거릴 전망입니다. 그동안은 영국이 러시아 제제의 주도를 했습니다. 그래서 푸틴이 누구보다 반긴다는 것입니다.  또 대태러 공조약화롤 IS득세도 우려가 된다고 합니다. 미국은 나토를 강화해서 안보구멍을 메울전망입니다. 브렉스트는 앞으로 세계적으로 어떤 영향을 몰고올까요?

 

▶브렉시트 결정으로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는 10월에 사임을 하고, 차기 총리로는 탈퇴파인 보리스 존슨 전 런던시장이 물망에 오르고 있습니다.브렉시트 결정으로 영국은 EU와 2년간 탈퇴 협상을 합니다.영국EU탈퇴재투표(브렉시트재투표) 청원이 일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분담금조정, 탈퇴 후 지위문제로 갈등이 예상됩니다. EU상임의장은 앞으로 7년간 연옥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역사상 가장 복잡한 이혼절차가 시작된 것입니다. 한국도 영국과 새로운 FTA체결이 필요합니다. 브렉시트 이후 2년간 유예기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앞으로 브렉시트 절차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보리스 존슨 전 런던시장은 "영국인들은  투표일에 민주주의를 외쳤다. 젊은이들은 밝은 미래를 기대해도 좋다."라고 말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브렉시트가 결정된 뒤 주요 외신들은 나머지 회원국의 연쇄 탈퇴는  물론 EU의 붕괴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금융위기와 난민수용 문제 등으로  EU에 불만이 컸지만 탈퇴 공론화를 망설이는 회원국들에게 선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넥시트(Nexit), 옥시트(Auxit), 프렉시트(Frexit)

같은 용어도 등장했습니다. 그렉시트, 디파투갈,이탈리브.트렉시트...디음엔 프렉시트? 그 다음엔? 도미노탈퇴? 브렉시트후폭풍은 어디까지? 과연 연쇄 탈퇴가 일어날까요?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총재는 영국과 유렵의 금융경제 시스템에 발행하는 불확실성에 따라 미국 금융시장에도 혼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미국 금리인상시기의 연기도 전망됩니다. 화춘잉(華春瑩)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영국이 EU를 탈퇴하기로 한 선택은 중국과 영국의 관계뿐 아니라 각 방면에서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우럽경제침체,세계경제저성장늪에 빠지고, 한국 조선해운업구조조정에도 지장....과연 브렉시트가 미국과 중국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세계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브렉시트로 글로벌시장은 패닉입니다. 톰슨로이터등은 검은금요일, 블랙프라이데이라고 했습니다. 영국 파운드화가치는 8.07%급락했습니다. 위험자산인 파운드화를 팔고 안전자산인 미국달러와 일본엔화를 매수하여 이들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충격을 받은 곳은 일본입니다. 엔화값은 장중 한때 달러당 99엔까지 치솟은뒤(엔화급등) 3.53%급등한 102엔 선에서 거래됐습니다. 일본니케이지수는 전날보다 7.9%급락했습니다. 4년 공들인 아베노믹스가 한방에 무너지는 것일까요? 한국코스피는 한때 1900선 아래도 떨어지다가 3.09%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에서는 독일 -5.7%, 영국 -1.9%, 프랑스 -6.7%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미국다우지수도 3.39%급락했습니다. 하루 사이에 전세계 증시에서 3,000조원이 사라졌습니다. 국제유가도 세계경제 둔화우려로 5%급락세입니다. 블랙먼데디...? 이번 패닉은 버블이 붕괴해서가 아니라 기존 경제나 금융질서에서 이탈해 빚어졌습니다. 이런 현상을 두고 금융위기 전문가인 고(고) 찰스 킨들버거 전 MIT대 교수는 현재 상태파괴형 위기(패닉)이라고 했습니다. 과연 브렉시트의 파장은 어디까지 이어질까요?

 

▶영국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웨일스 등 4개 왕국이 연합해 이뤄진 국가입니다.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 지도자들은 EU잔류가 무산되자 브렉시트에 반발해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주장하고 나섰습니다.불아일랜드통일투표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연합왕국 영국은 쪼개질까요?

 

▶브렉시트 쇼크로 코스피가 폭락하면서 시총 48조가 증발되고 코스닥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국내 증시에 투자한 영국계 자금은 36조 가량됩니다. 그들의 움직임이 변수입니다. 가용수단을 모두 동원하겠다는 범정부합동점검반이 가동됐습니다. 브렉시트는 과연 한국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브렉시트공약...EU분담금..브렉시트재투표...신자유주의..도널드트럼프현상...바이브렉시트...추가경정예산..제노포비아 Xenophobia, 외국인혐오,아슬람공포증,반이민정서, 극우파패라지독립당당수,브렉시트후속대책,신채권왕제프리군드라흐,브렉시트배팅,스펙시트,SPEXIT, 스페인EU탈퇴,현상파괴형위기...브라마겟돈, 브렉소더스..데리사메이영국내무장관부상..영국부동산펀드런..앤드리아레드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