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호롱마을이야기 52 ] 호롱마을의 핵심가치 장군봉 등정

자연인의삶/자연생활

by 호롱불촌장 2021. 2. 24. 09:43

본문

 

 

♬호롱마을이야기 52 호롱마을이 핵심가치 장군봉 등정♬

 

호롱마을이야기 52

 

호롱마을의 핵심가치 장군봉 등정

 

[1인기업가 호프만의 꿈과 사랑]
솔향기 별빛마을 비밀의 숲
🌱호롱마을이야기 52

호롱마을의 핵심 가치 장군봉(將軍峰) 등정

우리나라에는 <장군봉>이라는 봉우리가 왜 이리 많을까?
호롱마을 촌장이 등정한 장군봉(해발 730m)은 영주시 봉현면 두산리, 오현리, 대촌리에 걸쳐 있는 봉우리이다ㆍ옥녀봉(玉女峰 906m)에서 지르매기, 한티재로 이어지는 남북 방향의 주능선에서 북동쪽으로 뻗은 능선에 위치한다ㆍ
장군봉에서 남서쪽과 북쪽, 북동쪽으로 뻗은 능선을 기준으로 봉현면의 두산리, 오현리, 대촌리가 나뉜다ㆍ

장군봉은 형세가 천군만마(千軍萬馬)를 거느린 장군의 위엄과 같다 하여 '장군봉'이라 불리기 시작했다ㆍ

장군봉은 옥녀봉-한티재의 주능선 북동쪽에 발달한 구릉성 산지의 봉우리로, 능선이 남원천까지 이어진다. 장군봉의 북서쪽 계곡에서 발원한 소하천은 봉현면 두산리의 국립산림치유원 일대에서 발원한 하천과 만난 후 동쪽으로 흘러 남원천에 합류한다. 한편 장군봉 동쪽 계곡의 곡구에는 소규모 선상지들이 형성되어 있고, 뒤밭소류지와 독직골저수지가 조성되어 있다.

장군봉 주변의 기반암은 선캄브리아기의 미그마타이트질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고 북쪽은 선캄브리아기의 반상 변정질 편마암, 남쪽은 선캄브리아기 함석류석 화강암질 편마암과 시대 미상의 세립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장군봉의 북동쪽 능선 자락에는 동천사가 자리하고 있고 북서쪽에는 옥녀봉 능선을 넘어 국립산림치유원이 있다. 국립산림치유원은 산림의 치유 효과를 통한 국민 건강의 증진과 산림치유체험 및 연구 등 임무를 수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산림치유원이다. 한편 6.25전쟁 당시 격전지였던 장군봉에서는 2016년 3월부터 4월까지 유해 발굴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6.25전쟁 당시 호국 영령들이 말없이 잠들어 있는 聖地, 장군봉을 등정하는 것은 그 자체 만으로도 뜻깊은 일인데 맑은 공기를 마시며 건강을 다지고 소백산을 바라보며 주변의 장대한 풍광을 한눈에 조망하며 호연지기를 뿜어낼 수 있으니 이 어찌 감동적 산행이 아닐런가!!

장군봉 등정, 이것은 앞으로 <다정한 호롱불 촌장이 머무는 호롱마을의 핵심 가치>가 될 것이다!!

"지저귀는 참새와 나무를 쪼는 딱따구리, 기웃거리는 고라니, 들국화 더미 속에서 튀어나온 떡개구리, 개울에 사는 가재, 뜰 앞의 잣나무와 정겨운 우물, 장엄한 소백산 풍경ㆍㆍ솔향기와 반짝이는 별빛ㆍㆍ자연의 향기로운 생명체와 사람냄새 <풍기>는 이 세상의 착한 사람 모두가 <호롱마을 촌장>과 소통하는 <호롱가족>이랍니다^^"
"I wish great success, health, love and happiness" and " I love clean air & water"
※Horong: Hopeman(Hoffmann) Maeul of real oxygen neighbor group

 

관련글 더보기